본문 바로가기
천문,천체,우주/별자리 전설

여름철 대삼각형 찾는법 알타이르, 데네브, 베가

by 45분점1 2019. 7. 1.

목차

    여름철 대삼각형 찾는 법 알타이르, 데네브, 베가

    이제 여름입니다.장마철이라 밤하늘의 별을 보기가 쉽지 않겠지만, 장마가 지나고 날이 맑은 밤에는 은하수를 가로지르는 고니자리 별자리를 필두로 쏟아질듯한 별을 보게 됩니다. 숱하게 많은 이야기와 전설을 담고 있을 여름밤하는의 꿈같은 별자리들이 서로 저마다의 이야기를 조잘거립니다. 별자리가 어디에 있는지 정확히 보려면 기준이 되는 별을 찾으면 됩니다. 여름밤 별자리의 기준은 여름철 대삼각형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됩니다.

    이 여름철 대삼각형이라 불리는 알타이르, 데네브, 베가는 눈에 잘 띄는 세 개의 별자리의 알파성들을 이은 가상의 선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름철 대삼각형을 찾는 방법과 함께, 이 세 개의 별자리에 대한 전설과 천문학적 의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삼각형이란?

    대삼각형은 여름철 밤하늘에서 뚜렷이 볼 수 있는 세 개의 별자리인 독수리자리-알타이르, 백조자리-데네브, 거문고자리-베가로 이루어진 모양을 말합니다. 이들은 북반구의 여름철에 가장 높은 위치에 떠 있으며, 밤하늘에서 눈에 잘 띄는 아름다운 별들입니다. 그래도 여름밤하늘에서 가장 밝은 별은 여전히 목동자리의 아크투루스입니다.

    7월이지만, 초저녁에 봄의 대삼각형이 우선 보이고 한 밤중에 천정에 여름의 대삼각형이 펼쳐집니다.여름철대삼각형을 기준으로 바로 옆에 헤라클레스자리와 땅꾼자리(뱀주인자리)와 뱀자리가 보입니다. 땅꾼자리의 전설은 간단히만 언급했지만 기존에 포스팅했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2018/06/12 - [천문, 천체, 우주/별자리 전설] - [겨울철별자리] 시리우스와 오리온자리 신화, 달의 여신 아르테미스와의 사랑 이야기 & 뱀주인자리 전갈자리 전설

     

    [겨울철별자리] 시리우스와 오리온 자리 신화, 달의 여신 아르테미스와의 사랑 이야기 & 뱀주인

    예전에 mbc선을 넘는 녀석들 요르단 편에 아르테미스 신전이 나왔어요. 설샘이 아르테미스의 사랑의 전설에 관한 이야기를 하기에 겨울에 썼던 글을 재발행합니다. 겨울철 밤하늘에 가장 밝게

    arun45.xcode.pe.kr

    대삼각형의 별자리 전설

    알타이르 (Altair)

    알타이르는 대삼각형의 한 꼭짓점으로, 단어자체만으로는 "하늘을 나는 새"라는 뜻이다. 독수리자리에서 가장 밝게 빛나는 별이다. 알타이르 또는 알테어라고 읽습니다. 알테어와 관련된 내용은 너무 많기 때문에, 독수리 자리 전설에 대해서 간단히 언급 하겠습니다.

    독수리자리는 그리스 신화에서 가니메데와 제우스의 사랑 이야기로 유명한 별자리입니다. 가니메데는 아름다운 왕자로 제우스에게 납치되어 올림푸스로 올라가게 되었고, 제우스는 가니메데를 사랑하게 되었습니다. 그 아름다움을 기리기 위해 제우스는 독수리 형상의 별자리인 독수리자리를 만들었습니다. 독수리자리는 그리스 신화에서 아름다움과 사랑의 이야기를 상징하는 중요한 별자리입니다.

    데네브 (Deneb)

    데네브는 대삼각형의 다른 꼭지점으로, 백조자리에 위치한 가장 밝은 별입니다. 데네브는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백조자리의 별과 관련된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백조자리는 밤하늘에서 은하수를 따라 펴진 날개를 가진 백조의 모습을 형상화한 별자리입니다. 

    이 별자리는 그리스 신화의 주인공 제우스와 관련이 있어 특별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제우스는 변태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었으며, 백조로 변신하여 레다 여왕과 사이를 맺었습니다. 이 관계에서 두 개의 알이 낳아졌는데, 한 알은 제우스의 자식들이 되었고 다른 알은 레다의 남편인 틴다레오스의 자식들이 태어났습니다. 또한 백조자리와 쌍둥이자리의 이야기가 결합되어 백조자리의 전설이 형성되었습니다. 백조자리는 제우스의 자부심을 상징하며, 밤하늘을 빛내는 데네브라는 주요 별이 있습니다. 이 별은 여름의 대삼각형을 이루는 첫 번째 별로서 아름다운 모습을 자랑합니다. 그러나 데네브라는 이름은 다른 별자리에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혼동할 수 있습니다. 백조자리는 그리스 신화와 별자리의 아름다움이 어우러져 매력적인 존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베가 (Vega)

    베가는 대삼각형의 마지막 꼭지점으로, 거문고자리에 위치한 밝은 별입니다. 베가는  천체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베가는 거문고자리에 위치한 별로서 그리스 신화에서 언급되었습니다.

    거문고자리는 그리스 신화에서 음악의 영웅인 오르페우스와 그의 아내 에우리디케의 비극적인 이야기와 관련된 별자리입니다. 오르페우스는 음악에 능하고 아름다운 노래로 사나운 동물을 잠재우는 힘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아내가 죽음을 맞이하자 오르페우스는 저승으로 향하게 되고, 아내를 돌아보지 말아야 한다는 조건 아래 에우리디케를 살리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조건을 어깨고 아내를 돌아보아 버린 오르페우스는 아내를 다시 잃게 되었습니다. 아폴론은 오르페우스의 비극적인 사건과 재능에 안타까움을 느끼고 거문고자리를 만들었습니다. 거문고자리는 밤하늘에서 아름다운 별자리로 빛나며, 오르페우스의 노래와 음악을 상징합니다.

    대삼각형 찾는 법

    대삼각형은 여름철 밤하늘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위치에 떠 있기 때문에 찾기 쉽습니다. 아래의 방법을 따라 대삼각형을 찾아보세요.

    1. 가장 밝은 별인 베가를 찾습니다. 이 별은 백조자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여름철 밤하늘에서 매우 높은 곳에 떠 있습니다.
    2. 베가를 찾은 후, 오른쪽으로 약간 이동하여 다음으로 밝은 별인 알타이르를 찾습니다. 알타이르는 동방의 구름에 가려지지 않는 밝은 별로서, 대삼각형의 한 꼭짓점입니다.
    3. 마지막으로, 알타이르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여 데네브를 찾습니다. 데네브는 알타이르와 베가를 연결하는 선 위에 위치한 별로, 대삼각형의 다른 꼭짓점입니다.

    이렇게 대삼각형의 세 개의 별을 찾으면, 아름다운 밤하늘을 감상하며 그들의 전설과 의미에 생각에 잠길 수 있습니다.

    요약

    여름철 대삼각형은 알타이르, 데네브, 베가라는 세 개의 밝은 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각의 별은 고대의 전설과 천문학적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밤하늘에서 눈에 띄게

    높은 위치에 떠 있습니다. 대삼각형은 밤하늘에서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이들을 관찰하면서 그들의 아름다움과 의미를 느껴보세요. 여름철의 밤하늘을 빛내는 대삼각형은 우리에게 아름다운 이야기와 꿈을 전해줍니다.

    참조

    여름철하면 헤라클레스자리가 가장 유명한 별자리일 텐데요. 조만간 헤라클레스 특집을 준비해 보겠습니다. 여름의 대삼각형을 구성하는 알테르, 데네브, 베가의 별자리인 백조자리, 독수리자리, 거문고자리의 전설도 여름철 별자리 3 시리즈로 각각 포스팅을 완료했으니 참고해 주세요.

    2018/06/25 - [천문, 천체, 우주/별자리 전설] - Cygnus 시그너스 백조자리 유래 시리즈1, 알파별 데네브

     

    Cygnus 시그너스 백조자리 유래 시리즈1, 알파별 데네브

    6월은 분명히 여름입니다. 3,4,5월을 봄이라 하고 6월부터 7월 8월은 딱 여름인 것입니다.봄별자리는 봄이 다 지난뒤에 포스팅을 했었죠. 대표적인 여름밤 별자리 전설 이야기는 늦지 않게 시작해

    arun45.xcode.pe.kr

    2018/06/29 - [천문,천체,우주/별자리 전설] - 독수리자리 아퀼라 이야기 시리즈 2 α 견우성 알타이르, 알테어

     

    독수리자리 아퀼라 이야기 시리즈 2 α 견우성 알타이르, 알테어

    오늘 소개해드릴 대표적인 여름철 별자리 시리즈2는 역시 여름 대삼각형의 한 꼭지점인 알타이르를 품고 있는 독수리자리 이야기입니다.독수리자리는 백조자리와 더불어 제우스가 변신했던 동

    arun45.xcode.pe.kr

    2018/07/01 - [천문,천체,우주/별자리 전설] - 여름철 별자리 시리즈 3 거문고자리 lyra α 직녀성 베가 이야기 에우리디케와 오르페우스 신화 억울한 아리스타이오스의 미투

     

    여름철 별자리 시리즈3 거문고자리 lyra α 직녀성 베가 이야기 에우리디케와 오르페우스 신화 억

    어영부영 여름철 별자리 시리즈 3번째 글입니다.오늘 소개할 여름 별자리는 거문고자리라는 이름을 가진 별자리입니다. 천문연맹의 88개 별자리 중에서 꽤 고참 급에 속하는 별자리입니다.서양

    arun45.xcode.pe.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