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문,천체,우주/우주선 위성 탐사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과학기술원은 우주과학연구용 '차세대소형위성 1호' 20일 새벽 미국서 발사

by 45분전 2018. 11. 5.

목차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과학기술원은 20일(한국시간) '차세대 소형위성 1호'를  오전 3시 32분 미국 반덴버그공군기지에서발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차세대 소형위성  1호는 10월 18일(목) 한국과학기술원(원장 신성철, 이하 ‘카이스트’)에서 출발해서 현지시간 기준 10월 21일 반덴버그 공군 기지 발사장에 도착했다.

    이 수송을 위해 모든 운송과정에서 항우연이 자체 개발한 무진동 항온항습 위성용 컨테이너에 실려 이동했다.

    현재는 위성체 기능점검, 추진제 충전, 발사체와 결합, 최종 점검 등 발사에 필요한 제반 준비 작업을 완료하고, 최종 발사를 기다리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차세대소형위성 1호 발사를 위해 KAIST 연구진을 중심으로 발사관리단을 현지에 파견, 발사준비 상황을 종합점검했다. 발사관리단은 위성상태 최종점검 결과 등을 고려해 예정대로 20일에 발사하기로 했다. 

    위성 1호는 스페이스X사의 팰컨(Falcon)-9 발사체에 실려 발사될 예정이다. 

    차세대소형위성 1호를 포함한 15개의 소형위성과 59개의 큐브위성 등 총 74개의 위성이 함께 발사될 예정이다.

    차세대소형위성 1호는 발사 575km 상공의 저궤도에 안착한 이후 약 3개월 동안의 시험운영을 거친다.

    시험운영 이후 2년 동안 본격적인 우주과학 연구에 활용될 우주관측 임무인 태양폭발에 따른 우주방사선 및 플라즈마 상태를 측정한다. 

    은하 속 별의 적외선 분광을 관측하는 등 우주과학 연구에 활용할 영상자료를 국내 관련기관에 제공한다. 

    우주 핵심기술의 국산화를 위해 개발한 7개 핵심기술의 성능을 우주환경에서 검증하는 임무도 수행할 예정이다.

    국내 핵심기술의 우주환경 검증 >
    기술·부품명
    개발기관
    비고
    3차원 적층형 메모리
    카이스트
    탑재체 및 위성 자료 저장 장치
    S대역 디지털 송수신기
    카이스트
    지상국과 위성간의 명령 등 송수신장치
    광학형 자이로
    ㈜파이버프로
    위성의 회전 등 자세 정보 제공
    반작용 휠
    ㈜져스텍
    위성 자세제어를 위한 구동 장치
    고속·고정밀 별추적기
    ㈜쎄트렉아이
    별 위치로부터 위성의 자세정보 제공
    차세대우주용 고속처리장치
    AP위성㈜
    탑재체 자료 변환 및 전송장치
    표준형 탑재 컴퓨터
    AP위성㈜
    각종 명령·연산 수행용 중앙처리컴퓨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