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물,식물,약초

7월 6월에 피는 꽃 주황색꽃 하늘나리? 참나리? - 서울시내 도로변 꽃 - 참나리 아님, 하늘나리 아님, 솔나리 아님, 말마리도 아님. 넌 도대체 뭐니? 원추리 효능

by 45분점1 2019. 9. 21.

목차

    서울시내 도로변 꽃  하늘나리? 참나리? - 7월 6월에 피는 꽃 원추리

    요즘 출퇴근을 하다 보면, 도로변에 심은 듯 심지 않은 심은 것만 같은 예쁜 꽃들이 참 많이 피어 있다.

    그중에서도 나리 모양이고 참나리처럼 고운 주황색을 띠고 있는 이 꽃은 6월 한 달 동안, 그리고 7월까지 피어 있을 이 꽃의 정체가 궁금하다.

    일단 나리과 꽃임은 분명한데, 내가 익히 알고 있는 참나리나, 하늘나리, 땅나리, 솔나리, 말나리 그 어떤 특징에도 맞지 않는 다.

    일단 참나리의 특징인 주근깨가 없다.

    하늘나리라고 보기에는 꽃대가 너무 길다. 잎이 꽃 바로 아래까지 붙어 올라가는 특징이 없다.

    땅나리라고 하기에는 꼿꼿이 하늘을 바라보고 피었다.

    솔나리와 꽃의 특징은 비슷하지만, 잎이 솔잎모양처럼 가늘지 않다.

    말나리의 잎 모양과도 맞지 않다.

    정답은 원추리란다. 아...원추리...

    외떡잎식물 강 - 백합목 - 원추리의 아명으로는 넘나물이라고도 한다. 어린 순을 나물로 먹을 수 있다.

    동아시아가 원산지이고, 꽃은 중국에서 요리에도 쓰인다.

    그러니 먹을 수 있는 꽃이라는 뜻? 뿌리는 이뇨·지혈·소염제로 쓴다고 한다.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31367&cid=40942&categoryId=32822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270419&ref=y&cid=40942&categoryId=32106

    http://www.indica.or.kr/xe/index.php?document_srl=2881921&mid=plant_study&page=2&listStyle=viewer

    운전 중에 차가 밀리는 통에 찍은 사진이라 원하는 데로 찍어 올 수가 없었다.

    꽃대는 길고, 군락을 이루고 있고, 요즘 서울시내 도로변 곳곳에 피어있다. 올림픽대로변, 서부간선도로변에서 흔히 목격된다.

    일단은 그냥 나리인 걸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