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물,식물,약초

아니사키스 고래회충과 안전한 회 소비 방법

by 45분전 2023. 9. 7.

목차

    고래회충 소개

    여름철에는 해산물을 즐기는 분들이 많아지는데, 특히 회는 한국인의 입맛을 사로잡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가끔씩 고래회충에 대한 뉴스로 인해 회를 먹을 때 걱정하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이 블로그 포스팅에서는 고래회충에 대한 오해를 풀고, 안전하게 회를 즐기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고래회충과 오해

    고래회충은 대개 아니사키스(Anisakis)라고 불리며, 고래회충의 한 종류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고래회충이란 용어는 실제로는 필로 메트리라는 기생충을 가리킵니다. 이러한 오해는 많은 언론매체에서 발생한 것 중 하나입니다.

    고래회충의 증상은 회를 먹은 후 3~4시간이 지나면 심한 복통과 구토가 나타납니다. 하지만 안심하세요, 이 기생충은 인간에게 기생하지 않습니다. 고래회충을 섭취하면 위산에 노출된 고래회충이 위벽을 뚫으려고 시도하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할 뿐입니다.

    고래회충은 주로 생선의 내장에 기생하다가 물고기가 죽으면 살 속으로 파고들어 가는 습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생선을 구매하고 직접 회를 만들 때, 내장을 제거하면 고래회충을 섭취할 일이 없습니다.


    안전한 회 소비 방법

    1. 온도 처리: 고래회충을 제거하기 위해 회를 안전하게 즐기려면 70도 이상의 온도에서 가열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고래회충이 죽고 안전한 회를 즐길 수 있습니다.
    2. 냉동: 회를 안전하게 소비하려면 냉동이 중요합니다. 24시간 이상 냉동하면 고래회충은 사멸합니다. 따라서 냉동된 생선을 사용하여 회를 만들 때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내장 제거: 생선을 가공할 때, 내장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장에 기생한 고래회충이 살 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4. 도구 분리: 회를 만들 때 사용하는 도마와 생선을 손질하는 도마는 분리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교차 오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5. 양식 생선: 양식 생선은 자연산과 비교해 먹이를 거의 먹지 않기 때문에 고래회충에 감염될 확률이 낮습니다. 참돔, 광어, 우럭 등 양식 생선은 안전하게 소비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6. 오징어 주의: 오징어 내장에는 고래회충이 많이 발견됩니다. 하지만 오징어를 익혀 먹으면 안전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결론

    고래회충에 대한 오해로 인해 회를 먹을 때 걱정하지 않도록 해봅시다. 안전한 회를 즐기기 위해 온도 처리와 냉동, 내장 제거, 도구 분리 등을 실천해봅시다. 또한 양식 생선을 선택하면 고래회충에 감염될 확률이 더 낮아집니다. 이러한 안전수칙을 지켜서 맛있는 회를 안전하게 즐겨봅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