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문,천체,우주/천문용어

별에서 온 명검 운철검 - 철질 운석으로 만든 칼

by 45분전 2019. 10. 15.

목차

    MMORPG 게임이나 무협지 등을 보면 간혹 운철검이라는 검을 명검으로 묘사합니다.

    왠지 있어보이는 이름이죠?

    운철검은 운석의 철로 만든 검입니다.

    하늘에서 별똥별로 떨어지는 운석은 대부분 지상에 닿기 전에 타서 사라지지만 다 타지 않고 지상까지 떨어지는 운석이 있습니다.

    요즘이야 그 자체로 엄청나게 비싼 '하늘에서 떨어진 로또'라고도 불리죠.

    하지만 옛날에 왕조국가들에서는 황제나 왕의 권위를 상징하기 위해서 운석의 철로 칼을 만들었죠.

    이런 운석들은 구성 원소에 따라서 석질운석, 석철질 운석, 철질운석으로 분류합니다.

    지구로 떨어지는 운석 전체의 5% 정도가 철질운석입니다.

    이 중에서 철의 함량이 극도로 높은 철질운석 (鐵質隕石, iron meteorite)을 운철(隕鐵:meteoric iron)이라 합니다.

    철질운석은 대부분의 구성함량이 철과 니켈로 구성됩니다.

    이 철질운석은 다시 니켈함량에 따라서 다른 이름으로 불립니다.

    니켈 함량 6~7% - 카마 사이트(kamacite, Ni 약 6∼7 wt.%) 

    니켈 함량 30% - 태 나이트(taenite, Ni 30 wt.% )로 불러요.

    이렇게 철의 함량이 높은 운석은 제법 규모가 큰 소행성이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철-니켈 함량이 높은 핵을 포함한 소행성이 대기에서 타고 핵만 남은 것입니다.

    고대에는 철광석에서 철을 추출하는 것 보다 이런 운석의 철함량이 매우 높은 고품질의 철이었기 때문에 무기로 만들었던 것 같습니다.

    작은 운석으로는 화살촉을 만들고, 조금 더 양이 많으면 단검을...큰 운석으로는 바로 운철 검을 만든 것이죠.

    하늘이 내린 별에서 온 명검 운철검은 지구의 철광석을 제철해서 만든 칼보다 강도와 광택이 뛰어났기 때문에 매우 특별한 칼로 만들어졌습니다.

    특히 운철검의 문양은 매우 독특했습니다.

    무굴제국의 4번째 황제 자한 기르의 meteorite blade.

    1621년 4월에 떨어진 운석으로 만들었습니다. 

    이 칼은 현재 스미소니언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어요.

    러시아 황제 차르 표트르에게 진상된 운철검.

    남아프리카 희망봉에 떨어진 운석을 1814년에 영국의 운석 학자 제임스 소워비(James Sowerby)가 러시아의 차르 황제에게 선물하기 위해 만든 운철검입니다. 

    인도네시아의 크리스 운철검. 

    1750년 인도네시아 프람바나 사원 근처에 떨어진 운석으로 만든 크리스(Kris) 단검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