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물,식물,약초

쑥부쟁이 구절초 벌개미취 구별법 효능 부작용 꽃말 영어로

by 45분점1 2023. 10. 18.

목차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에는 가을에 우리를 찾아와 아름다운 꽃을 피우는 쑥부쟁이, 구절초, 벌개미취의 구별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구절초 쑥부쟁이 개미취 꽃이 다 비슷하고 가을에 들국화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지만, 그 종류와 특징이 모두 다르죠. 잎을 놓고 보면 한눈에 알 수 있지만 꽃만 놓고 볼 때는 구절초와 쑥부쟁이 구별법은 조금 복잡하답니다. 지금부터 각각의 특징과 구별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

    쑥부쟁이 구절초 벌개미취 구별법

    벌개미취 (Aster koraiensis)

    벌개미취는 국화목 국화과 참취속에 속하는 식물로, 그 아름다운 연보라색 꽃으로 도심과 도로변에서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벌개미취 (Aster koraiensis)

    보통 6월부터 가을까지 꽃을 피우며, 햇빛이 많이 드는 벌판에 주로 자라기 때문에 '벌개미취'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고려쑥부쟁이라는 이름도 가지고 있습니다.

    벌개미취 꽃

    이 식물은 원래 깊은 산에서 자라는 들국화였지만, 요즘은 벌개미취가 원예종으로 성공적으로 변신하여 많이들 찾는 꽃이 되었습니다.

    벌개미취의 잎은 좁고 끝이 뾰족하며, 어긋나게 달려 있습니다. 또한 잎자루는 줄기로부터 위로 올라갈수록 작아지며, 가장자리에는 물결무늬의 톱니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줄기 윗부분에서 가지가 제법 많이 갈라집니다. 벌갬미취 잎은 크고 아름답..상당히 긴 편입니다.

    • 학명: Aster koraiensis
    • 영명: Korean Daisy
    • 꽃말: '청초, 너를 잊지 않으리'

    쑥부쟁이 (Aster yomena (Kitam.) Honda)

    쑥부쟁이 역시 국화목 국화과 참취속에 속해 있으며, 연보라색의 꽃을 피워 벌개미취와 비슷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쑥부쟁이는 벌개미취에 비해 꽃잎이 날씬하고, 꽃이 가지마다 가득 피어나 그 무게 때문에 땅에 비스듬히 누워 자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쑥부쟁이

    또한 쑥부쟁이의 잎은 벌개미취에 비해 작고 아래쪽 잎에 큰 톱니가 있어 이를 통해 쉽게 구분이 가능합니다.

    개쑥부쟁이

    더불어 쑥부쟁이는 산속에서도 흔히 볼 수 있으므로, 풍경 속에서 이 두 가지 꽃을 구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쑥부쟁이는 과거에 Kalimeris(쑥부쟁이)속에 따로 분류가 됐었지만, 현재는 참취(Aster)속으로 통합됐습니다. 블로그 검색하실 때마다 어디는 Kalimeris속이다 그러고 어떤 곳에서는 Aster속이다 혼란스러울텐데요. 그냥 딱 통합되었습니다.

    • 학명: Aster yomena (Kitam.) Honda
    • 영명: Japanese aster
    • 꽃말: '평범한 진리'

    구절초 (Dendranthema zawadskii)

    구절초는 국화목 국화과 산국속에 속해 있으며, 주로 흰색이나 연분홍색의 꽃을 피웁니다.

    쑥부쟁이와 벌개미취에 비해 꽃의 색깔이 다르므로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구절초

    특히 구절초는 꽃잎 끝이 둥글둥글하게 생긴 것이 특징이며, 잎이 쑥처럼 갈라져 있어 이 역시 특징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구절초를 영어로 번역하면 Siberian chrysanthemum입니다. 시베리아 국화라는 이명을 갖고 있습니다.

    사실 구절초는 샤스타데이지와 헷갈리기 쉽습니다.

    샤스타데이지

    샤스타데이지와 구절초의 구별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다행히 샤스타데이지는 5월 말에 꽃을 피우고 6월까지만 꽃이 피는 반면에 구절초는 이름답게 9월에나 개화합니다.

    샤스타데이지

    음력 9월 9일이 되면 줄기가 아홉 마디가 된다는 민간 설화와 관련해 '구절초'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 밖에도 구절초는 순수, 어머니의 사랑, 우아한 자태 등의 꽃말을 가지고 있으며, 매년 정읍에서는 구절초 축제를 개최하여 이 꽃을 기리고 있습니다.

    • 학명: Dendranthema zawadskii
    • 영명: Siberian chrysanthemum
    • 꽃말: '순수, 어머니의 사랑, 우아한 자태'

    쑥부쟁이, 구절초, 벌개미취 구별 요약

      벌개미취 쑥부쟁이 구절초
    속 분류 참취속(Aster) 참취속(Aster) 산국속(Dendranthema)
    꽃 색 연보라 연보라 흰색 또는 연분홍
    좁고 어긋나며, 끝이 뾰족, 잎자루 작아짐 작고 아래쪽에 큰 톱니 쑥처럼 갈라짐
    특징 잎이 길고 매끄럽고 줄기가 굵음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꽃이 가지마다 많이 피어 비스듬히 눕는 모습 꽃잎 끝이 둥글고 국화향이 남

    벌개미취와 쑥부쟁이는 둘다 참취속의 식물입니다. 참취속(Aster) - 가는쑥부쟁이, 민쑥부쟁이, 벌개미취, 개미취, 개쑥부쟁이, 갯개미취, 갯쑥부쟁이, 까실쑥부쟁이, 눈개쑥부쟁이, 단양쑥부쟁이, 비짜루국화, 산쑥부쟁이, 우선국, 제주국화, 좀개미취, 가새쑥부쟁이, 미국쑥부쟁이, 섬갯쑥부쟁이, 섬쑥부쟁이, 쑥부쟁이, 옹굿나물, 왕갯쑥부쟁이, 참취, 큰비짜루국화, 한라참취, 해국, 흰왕갯쑥부쟁이 등이 있다.

    봄철 제철 식재료, 쑥부쟁이, 벌개미취, 구절초의 놀라운 효능과 주의점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봄철 제철 식재료로 주목받고 있는 쑥부쟁이, 벌개미취, 그리고 구절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이 식재료들이 가진 놀라운 효능과 함께 과다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점들에 대해 함께 살펴보도록 해요.

    1. 쑥부쟁이 효능과 부작용: 진정한 봄의 맛

    쑥부쟁이는 봄철 야생 식물로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분, 쑥부쟁이가 가진 놀라운 효능을 아시나요?

    쑥부쟁이 효능

    1. 해독 및 해열: 쑥부쟁이는 해독과 해열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봄철에 물렸을 때 상처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기도 하고, 치질과 방광염 치료에도 좋습니다.
    2. 피부 질환 해결: 쑥부쟁이에는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 속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고, 피부의 탄력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피부를 손상시키는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3. 혈관계 성인병 예방: 쑥부쟁이에 함유된 비타민과 플라보노이드, 사포닌, 칼륨 등의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고, 혈관 내 유해 물질과 중성지방 배출을 돕습니다. 따라서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여러 혈관계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4. 면역력 강화: 쑥부쟁이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베타카로틴, 비타민 A, C등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정상세포를 보호하며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쑥부쟁이 부작용

    쑥부쟁이도 특별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그러나 쑥부쟁이는 과도하게 섭취하면 몸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많아 과다 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또한, 풍부한 칼륨 성분 때문에 신장 기능이 약한 분들은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2. 벌개미취 나물: 자연의 선물

    벌개미취는 길가와 들에서도 흔하게 볼만한 식물이며, 벌개미취 나물로도 많이 섭취하는 식재료입니다.

    벌개미취 효능

    1. 호흡기 질환 치료: 기침과 가래를 제거하는데 탁월하고, 폐 결핵, 천식, 폐암 등 폐 계통의 질환에 좋습니다. 인후가 건조할 때, 급성 및 만성 호흡기 감염증에도 활용됩니다.
    2. 항암 효과: 뿌리와 잎에는 항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벌개미취 부작용

    식재료인 벌개미취 역시 특별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그러나, 벌개미취는 따뜻한 성질을 가진 식물이므로 열로 인한 기침이나 피를 토하는 증상이 있을 경우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3. 구절초: 아름다움을 넘어서 효능까지

    구절초는 그 아름다운 모습으로 관상용으로 널리 사용되지만, 한약재로서의 뛰어난 효능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구절초 효능

    1. 소화계통 질환 치료: 소화불량, 위냉 등 소화계통 질환 치료에 좋습니다.
    2. 여성 질환 치료: 월경불순, 자궁냉증, 불임증 등 여성 질환 치료에 탁월합니다. 또한, 강력한 항균작용과 항염작용으로 인해 면역력 증진과 피로 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3. 혈액순환 촉진: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심혈관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여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발휘하며, 혈관 내 콜레스테롤 및 노폐물 제거에 탁월합니다.
    4. 염증 제거 및 통증 완화: 체내 각종 염증을 제거하고, 신경통 두통 등의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습니다.

    구절초 부작용

    구절초는 차가운 성질의 약재이므로 장기간 섭취 시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6개월 가량 섭취한 후 1~2달 정도 쉬었다가 다시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음의 표는 쑥부쟁이, 벌개미취, 구절초의 효능과 주의사항을 요약한 것입니다.

      효능 부작용 : 섭취 시 주의사항
    쑥부쟁이 항산화, 면역력 강화, 소화기 계통 및 혈관계 질환 예방 등 과다 섭취 시 복통, 설사 등의 증상. 신장 기능이 약한 사람은 섭취에 주의
    벌개미취 호흡기 질환 치료, 항암 효과 등 열로 인한 기침이나 피를 토하는 증상 있을 시 복용하지 말 것
    구절초 소화계통 질환 치료, 여성 질환 치료, 혈액순환 촉진, 염증 제거 및 통증 완화 등 장기간 섭취 후 1~2달 정도 쉬어야 함. 평소 몸이 차가운 사람은 복통, 설사 등의 증상 가능성

    앞으로도 계절과 건강 상태에 따라 쑥부쟁이, 벌개미취, 구절초 등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식물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계속 알아보겠습니다. 행복하고 건강한 일상을 위해, 자연의 선물을 활용해 보세요!

    댓글